왕실중심으로 수용된 신라 불교가 공인되면서 귀족 불교로 발전되었고
‚
중대의 전제정치가 성립되어 나가는 시기에 정토신앙淨土信仰 등 대중불교로 퍼져 나갔다.
그런가 하면 불교는 이론적으로 성숙되어 철학체계를 성립시켜 갔다. 한국 불교사상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화엄사상인데
‚
의상스님은 신라 화엄종을 성립시킨 인물
이다. 그는 해동海東화엄종의 초조初祖로 숭상되고 있다.
신라 화엄종 내지 화엄사상의 성립을 논하고자 할 때 의상스님의 인물됨을 정확하게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의상스님의 사상 경향이나 정치적 입장에 대해서는 엇갈린
견해가 있어 왔다. 그렇게 된 데에는 의상스님에 관한
‚
비교적 확실하고 자세한 기록이었던 최치원이 찬撰한 '의상전義湘傳'이 전해지지 않은 데 기인한다. 현전하는
의상스님에 관한 비교적 자세한 기록은
⌈
삼국유사三國遺事
⌋
권4
‚
의상전교조義湘傳敎條
‚
찬영贊寧
‚
⌈
송고승전宋高僧傳
⌋
권4
‚
의상전義湘傳이다.
의상스님의 출생에 대해서 부석본비에는 무덕武德 8년
‚
즉 진평왕眞平王 47년(625)에 태어났다고 되어 있으나
‚
⌈
해동고승전海東高僧傳
⌋
의 석안함전釋安含傳에는
최치원이 찬한 의상전을 인용하여 진평 건복 42년에 태어났다고 하였다. 진평왕 6년에 건복이라는 연호를 처음 사용하였고
‚
건복 42년은 진평왕 47년이 됨으로
‚
의상스님의 출생 연대에 관한 기록은 일치하고 있다. 부석본비에는 의상스님이 장안 2년
‚
즉 성덕왕 1년(702)에 78세로 입적하였다고 했다. 이로 보면 의상스님은
진평왕 47년에 출생하였음이 분명하다.
의상스님의 부친은 한신韓信이고 속성俗姓은 김씨金氏였다. 어려서 경사京師의 황복사皇福寺에 출가했는데
‚
⌈
삼국유사
⌋
의상전교조에서는 29세에 출가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물론 이 기록은 믿을 수 없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지만
‚
그 대신 20세에 출가한 것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
부석본비
⌋
에
‹
관세 歲
›
에 출가하였다고
했는데
‚
아마
‹
관세
›
는 상투를 트는 청소년기를 갓 지난 때를 의미하는 듯하며
‚
반드시 20세를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아마 의상스님은 20세가 되기까지
는 출가했을 법하다.
⌈
삼국유사
⌋
의 의상전교조에는 의상스님이 29세에 출가했다고 기록되었는데
‚
이것은 그 나름대로의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생각된다. 곧 의상스님이 29세 출가설은
무열왕계武烈王系의 등장과 표리관계가 되어 의도적으로 조작되었다고 주장한다. 의상스님이 출가한 해가 무열왕계의 등장과 반드시 관련되어 있었는지를 분명히
할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
그의 출가 기년이 아마 잘못 기록되었을 것임은 분명하다. 하필 그의 나이가 29세로 나타나게 된 사실과
‹
관세 歲
›
에 출가한
사실을 묶어 합리적인 해석을 내린다면
‚
어쩌면 의상스님은 19세에 출가한 사실이 29세로 와전되었을 법하다. 모르긴 해도 의상스님은 19세 되던 해인 선덕왕善德王
12년(643)을 전후한 시기에 출가하여 경주의 황복사에 거주하고 있었을 법하다.
중국에 유학을 시도하기 전에 의상스님은 원효스님과 더불어 보덕普德스님에게 나아가 열반경涅槃經과 유마경維摩經 등을 전수받았는데
‚
그것은 그의 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의상스님이 보덕스님으로부터 전수 받은 유마경은 그의 실천행에 부합되는 것이고
‚
열반경도 엄격히 말하면 열반涅槃 방등교方等敎여서 그의 화엄
관행華嚴觀行에 부합되는 것이다. 의상스님은 원효스님과 더불어 고덕高德을 만나고자 산천을 두루 찾아 다녔다. 동래東萊 범어사梵魚寺에 남아 있는 대사가 좌선
坐禪하던 의상대義湘臺는 이런 사실을 알려주기에 충분하다. 의상스님은 영취산靈鷲山의 낭지화상朗智和尙에게서도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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