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보문화재 홈     ›     성보문화재     ›     부석사유물

▶ 소조아미타여래좌상   (국보 제45호)
신라 문무왕 16년(676) 의상 대사가 창건한 우리나라의 대표적 화엄종 수사찰인 부석사에는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유물들이 전하고 있어 부석사의 유구한 역사를 증명해 준다.

현존하는 유물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신라시대의 것으로는 절 입구에 세워진 당간지주 ‚ 무량수전 동쪽의 석탑을 비롯한 3층석탑 3기 ‚ 석등 2기 ‚ 그리고 자인당에 봉안된 3구의 석불좌상이 있으며 고려시대의 유물로는 무량수전의 주존으로 봉안된 소조아미 타여래좌상 ‚ 조사당에 그렸던 벽화 6점 ‚ 원융국사비 ‚ 그리고 화엄경 목판 등을 들수 있다. 조선시대의 유물 가운데 대표적인 것 으로 현재 괘불이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승당지로 추정되는 곳으로 큰 석조와 맷돌이 남아있어 부석사의 사격(寺格)을 전하고 있다. 또한 경내에는 괘불대 ‚ 석등 의 화사석 ‚ 불상광배편 ‚ 배례석 ‚ 장대석 등 석물의 부재들이 산재해 있다.

원래는 이보다 훨씬 많은 수의 우수한 미술품들이 있었겠지만 경내에 현존하는 유물들은 화엄종의 수사찰인 부석사의 지위와 유 구한 역사에 비해 그다지 많은 수는 아니다. 더구나 이들 가운데 석불상들과 3층석탑 등은 부석사의 유물이 아니고 다른 절터에 서 옮겨온 것이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대표적인 주심포계 건물로 손꼽히는 무량수전과 여기에 봉안된 소조 불좌상 ‚ 현존 최고의 사찰 벽화인 조사당 벽화 ‚ 당간지주와 석등 ‚ 고려각판 등의 유물들은 모두 당대를 대표할 만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 19 16년 무량수전의 해체 수리 때 대들보에서 금동 약사불입상을 비롯한 20여 구의 유물들이 발견되었는데 이들 가운데 13구의 불 상들이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